메리 셸리: 프랑켄슈타인의 탄생

메리 셸리: 프랑켄슈타인의 탄생

(스포) 일단 나는 이런 류의 영화를 좋아한다. 여성의 일대기, 그것도 인권이 지금보다도 현저히 낮아 여성의 이름으론 출판도 어렵고 재산을 모으기에도 어려운 상황에서 여성의 의지가 빛나는 그런 영화. 이런 영화엔 항상 쓰레기 같은 남자들이 등장하는데 이 영화도 어김없이.. 그것도 남편으로 등장했구요. 이런 결말이 아니었다면 나는 남자배우 목 조르는 꿈 꿨을지도 모른다.

 

메리에게는 여러 가지 악재가 따른다. 첫번째론 사랑에 빠진 게 하필이면 유부남^^이었고, 사랑의 도피 같은 걸 하였지만 자금은 금방 바닥났고, 아이를 낳았지만 금방 잃었고.. 그 중 최고 악재라면 당연히 저 시대에 여성으로 태어난 것이겠고요. 이 모든 걸 겪은 메리의 나이가 18살이었던가? 근데 저 나이에 온갖 산전수전을 겪고서 SF라는 최초의 장르 소설 씀 < 실존인물의 인생 자체가 너무 현실감이 없음ㅋㅋ

 

그가 어떻게 프랑켄슈타인을 집필하게 되었는지 나름 설득력이 있는 이야기들로 구성되어있다. 그때 어떤 사람들을 만났으며, 누구에게 이골이 났는지, 어떤 문화를 접하고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특히 메리가 아이를 잃고 깊은 절망에 빠졌던 이후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내용의 소설을 쓴 건 결코 우연처럼 보이지 않고요. 오히려 너무 따악따악 논리적으로 맞아 떨어져서 위화감 같은 게 들었다. 인간의 삶이라는 게 그렇게 말이 되는 이야기로만 채워질리도 없고 단조롭지도 않을텐데... 내가 대부분의 헐리웃 영화를 보며 아쉬워하는 부분이고 이 영화도 그러했음.

 

영화의 깊이는 그저 그랬지만 걍 한 번 보기엔 조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