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어도 걸어도

걸어도 걸어도

죽은 형의 기일 맞춰 고향을 방문하게 된 차남 가족. 

동네에서 의원을 하다 은퇴를 했지만 여전히 '의사 선생님'이라는 체면을 가지고 살아가는 아버지, 여전히 죽은 아들이 최고인 어머니, 형의 자리를 메꿀 수 없는 실직 상태의 차남, 홀몸으로 아이를 키우다 차남과 결혼한 여성, 그리고 피아노 조율사가 꿈인 그녀의 아들, 부모님의 집에 들어와 신세 좀 지려는 여동생 가족 등 각자 처한 상황과 속내가 제 각각이지만 이미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 있어서 그런지 금세 잘 어우러진다.

인상 깊었던 것은 그 집 며느리로 들어간 유카리가 아들을 그리워 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던 것. 두 사람 모두 사랑했던 가족을 잃은 기억을 안고 살아가기 때문일까. 아들의 결혼이 못마땅했던 어머니와 아들과 자신을 가족으로 인정해주지 않는 것 같다며 섭섭함을 토로하던 며느리가 진짜 가족이 되는 순간이라고 생각함. 가족이 되는 요소엔 핏줄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걸 보여준 장면이 아닐까.

가장 좋았던 캐릭터 역시 유카리였다. 일단 그 중에서 가장 어른스러운 면모를 갖추지 않았나. 개인적으론 마스크도 넘 상큼하고 내가 좋아하는 타입... 보면서 저런 사람이 되고 싶다 라고 생각했던 거 같음. 시어머니에게서 아이를 낳지 않는 게 좋겠다는 말을 듣고도 보란듯이 딸을 낳은 결말도 좋았고 예의있게 부드럽게 웃으면서도 강한 느낌이었다. 가장 싫었던 타입은 여동생의 남편이었고... 말만 번지르르 하고 실속 하나도 없는 그 느낌이 ㅜㅜ 싫었다.

그리고 이 영화의 가장 좋았던 부분. 걸어도 걸어도 그 세대차이, 부모와 자식이라는 그 간극을 좁힐 순 없었다는 결말이 가장 마음에 든다. 우리는 함께 흘러가지만 다르고, 다르지만 기억을 공유한다. 기억의 공유, 그것은 두 세대간의 일만이 아니다. '노란나비는 원래 겨울을 견딘 흰나비래.' 같은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또 그 아이들의 아이들에게 계속하는 한.